Ⅰ. 서론
이 시는 60년대 중반 이후 급격히 진행된 산업화, 도시화로 인해 황폐해진 자연으로부터 점차 소외되어 가는 현대인의 모습을 '성북동비둘기'를 통해 보여 주는 작품이다. 따라서 비둘기는 사랑과 평화, 축복의 메시지 전달자라는 일반적 상징을 뛰어넘어 근대화, 공업화로 소외되어 버린 현
흐름을 구체적인 자료를 통해 살펴볼 것이다.
둘째로 한국문학의 세계화가 부진한 원인을 분석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문학 작품 내적차원의 문제, 즉 한국문학이 번역되면서 나타나는 번역차원의 문제와, 그것이 널리 알려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외적차원의 문제, 즉 사회적 기반의 차원의 문제
시 양반층이었음을 알 수 있다.
(3) 작품감상
①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i)이생규장전은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과 함께 금오신화(金鰲神話)에 실려 있는 한문단편소설이다.
ii)금오신화는 김시습(金時習)의 전
시는 식민지 치하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었던 극단적인 탐구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받는다. 많은 시인들이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 인간과 현실에 대한 폭넓은 성찰을 행하려고 노력하고, 그 결과로서 식민지 시대를 훨씬 뛰어넘는 작품들을 발표한다.
1. 서정주 혹은 불교적 인생관의 천착
. 이들은 계급문학의 정치성에 반대하고 문학의 순수성을 옹호하면서 민족 의식을 고취하고자 하였다. 참여자로는 최남선, 이광수, 김동인,양주동, 이병기, 이온상 등이 있다.
⑤ 3 1운동 직후, 시에는 감상적 낭만주의가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소설에서는 패배적인 분위기와 인물 묘사가 나타났다.
시화는 말할 것도 없이 엄청난 희생과 불균형속에서 타율적으로 감행된 것이었다. 화려함의 이면에는 거리를 헤매는 실업자-신당리의 빈민굴- '경성상인'등의 파산과 전락, 뒷골목의 거지-매음-마약 등 도시화가 가져온 어두운 부산물들의 놓여 있었
2. 1930년대 시단의 경향과 주요시인작품분석
시기에 유미 주의적 견지에서 초기 ‘카프’ 의 관념적인 프로문학이 범람하던 시기에 유미 주의적 견지에서, 시문학. 동인들과 더불어 순수시 운동을 벌렸다. 그는 만해 한용운 처럼 현상계에 부재한 님을 갈구하는 혁명가이거나 종교시인도 아니며, 당대의 정지용처럼 이국정취에 취향을 보인 모더
시사의 벽두를 장식한 『시문학』을 주재한 일과, 또 세칭 ‘기교주의 논쟁’으로 일컬어지는 임화와의 논쟁으로 더 잘 알려진 시인이다. 김영랑 정지용 등 이른바 시문학파의 순수시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여 시문학 이론가로서는 높은 수준을 보여주었지만, 실제 시작품에 있어서는 그에 이르
때문에 영상 자료를 통하여 작품의 배경이 되는 주변 환경이나 시대상, 인물의 모습이나 행동, 언어를 통한 성격이나 어조(tone), 연기되는 상황에서의 인물의 심리 등을 직접 보면서 상상한다면 훨씬 이해가 빠를 것이며, 문학 감상을 위주로 출제되는 수능 시험에 있어서도 적응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시조(후기)
1) 작자; 중인이하 서민층을 중심으로 한 무명씨
2) 내용; 남녀의 사랑과 이별 정치적 비판 시집살이의 어려움 세상풍자
3) 형태; 평시조의 형태가 깨어짐 중장이 길어지는 형태
2. 가사의 문학세계
가. 양반가사(전기) 대표작: 사미인곡, 속미인곡 등
1) 최초의 작품; 고려말 나옹화상의 서